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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λ…„ κ°€νŠΈλ„ˆ 10λŒ€ μ „λž΅ 기술 νŠΈλ Œλ“œ

ming412 2023. 11. 30. 12:07

 

1. AI μ‹ λ’°, 리슀크 및 λ³΄μ•ˆ 관리 (AI TRiSM | AI Trust, Risk and Security Management)

AI TRiSMμ΄λž€ AI의 μ‹ λ’°, 리슀크 및 λ³΄μ•ˆ 관리λ₯Ό λ§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, *AI λͺ¨λΈ κ±°λ²„λ„ŒμŠ€λ₯Ό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μ •μ±…μž…λ‹ˆλ‹€.

AI TRiSM은 λ‹€μŒ μ„Έ κ°€μ§€λ‘œ κ΅¬λΆ„λ©λ‹ˆλ‹€.

 

AI Trust

AI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ž‘μ—…μ„ νŽΈκ²¬μ—†μ΄ μ˜¬λ°”λ₯΄κ²Œ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것을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 이것이 μ€‘μš”ν•œ μ΄μœ λŠ” AIλŠ” λ§Žμ€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λͺ¨λΈλ§μ„ ν•˜κΈ°μ— μˆ˜μ§‘λœ 데이터에 따라 νŽΈκ²¬μ΄λ‚˜ 차별이 적용될 수 있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 

AI Risk

AI의 μœ„ν˜‘ 관리λ₯Ό μœ„ν•΄ μ •ν™•ν•˜κ³  μ—„κ²©ν•œ κ±°λ²„λ„ŒμŠ€λ₯Ό μ μš©ν•˜λŠ” 것을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 AI λͺ¨λΈμ˜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κ΄€λ¦¬ν•˜κ³  릴리슀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˜ λͺ¨λ“  뢀뢄을 ν™•μΈν•˜μ—¬ 무결성 및 κ·œμ • μ€€μˆ˜λ₯Ό ν™•μΈν•©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AI μ‚¬μš©κ³Ό κ΄€λ ¨λœ 잠재적 μœ„ν˜‘μ„ 평가 및 μ™„ν™”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AI ν•™μŠ΅μ— μ‚¬μš©λ˜λŠ” λ°μ΄ν„°μ˜ 였λ₯˜, 잘λͺ»λœ λ°μ΄ν„°μ˜ μˆ˜μ§‘ λ“±μ˜ 문제둜 인해 잘λͺ»λœ 결정을 내릴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 이것은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ν™œλ™μž…λ‹ˆλ‹€.

 

AI Security Management

무단 μ—‘μ„ΈμŠ€, μΉ¨μž…, μ‘°μž‘μœΌλ‘œλΆ€ν„° AI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³΄ν˜Έν•˜λŠ” 것을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 

 

AIκ°€ λ³΄ν˜„ν™”λ˜λ©΄μ„œ 예기치 λͺ»ν•œ 문제점이 λ‚˜νƒ€λ‚˜κ³  μžˆλŠ”λ°, 졜근 λ―Έμ‹œκ°„μ£Ό λ””νŠΈλ‘œμ΄νŠΈ 경찰이 μ–Όκ΅΄ 인식 기술 μ‚¬μš©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˜κΈ°λ„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λ¬΄κ³ ν•œ 흑인 여성을 용의자둜 μ˜€μΈν•˜λŠ” λ“± ν—ˆμœ„ 식별 μ‚¬κ±΄μœΌλ‘œ 총 6건의 μ•ˆλ©΄ 인식 ν—ˆμœ„ 고발이 μ ‘μˆ˜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–΅μšΈν•˜κ²Œ λˆ„λͺ…을 μ“΄ 6λͺ…μ˜ ν”Όν•΄μž, λͺ¨λ‘ ν‘μΈ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AI의 μ‹ λ’°, 리슀크 및 λ³΄μ•ˆ κ΄€λ¦¬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μ‹œκΈ‰ν•΄μ§€κ³  λͺ…ν™•ν•΄μ§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* AI λͺ¨λΈ κ±°λ²„λ„ŒμŠ€ - 인곡 μ§€λŠ₯ λͺ¨λΈμ— λŒ€ν•œ μ •μ±…, κ·œμ •μ„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AI λͺ¨λΈ κ±°λ²„λ„ŒμŠ€μ˜ λͺ©ν‘œλŠ” 인곡 μ§€λŠ₯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•ˆμ „ν•˜κ³  효과적으둜 운영되며, 윀리적 및 법적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€€μˆ˜ν•˜λ©°,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©ν‘œ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λŠ”λ° 도움을 μ£Ό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- AI TRiSM

 

2. AI 증강 개발 (AI Augmented Development)

AI 증강 κ°œλ°œμ€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κ°€ 앱을 섀계/μ½”λ”©/ν…ŒμŠ€νŠΈ ν•  λ•Œ AI κΈ°μˆ μ„ ν™œμš©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κ°€νŠΈλ„ˆλŠ” AIκ°€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μ˜ 자리λ₯Ό λŒ€μ²΄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 λ„μš°λ―Έλ‘œμ„œμ˜ 역할을 ν•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΄λŸ¬ν•œ AI적용 개발 λ„κ΅¬λŠ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μ˜ μ½”λ“œ μž‘μ„± μ‹œκ°„μ„ 쀄여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“€μ΄ 경쟁λ ₯ μžˆλŠ”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섀계 및 ꡬ성과 같이 보닀 μ „λž΅μ μΈ ν™œλ™μ— 더 λ§Žμ€ μ‹œκ°„μ„ ν• μ• 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κ°€νŠΈλ„ˆμ—μ„œ μ œμ‹œν•œ λŒ€ν‘œμ μΈ ν™œμš© ν¬μΈνŠΈλŠ”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μ½”λ“œ 생성 및 이해

AI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©΄ μ½”λ“œ μž‘μ„±μ„ 가속화할 수 있고, μƒˆλ‘œμš΄ 아이디어λ₯Ό λΉ λ₯΄κ²Œ κ΅¬ν˜„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½”λ“œ λ³€ν™˜

AIλŠ” μ½”λ“œλŠ” λ‹€λ₯Έ μ–Έμ–΄λ‘œ λ³€μ—­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이 μžˆμ–΄ λ°°ν¬ν•˜λŠ”λ° 도움을 받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‹€λ§Œ, μ½”λ“œμ— 였λ₯˜λ₯Ό μ£Όμž…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£Όμ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…ŒμŠ€νŒ…

AIλŠ” ν…ŒμŠ€νŠΈ κ³„νšλΆ€ν„° 결함 λΆ„μ„κΉŒμ§€ λ‹€μ–‘ν•œ μ˜μ—­μ—μ„œ 이점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ν…ŒμŠ€νŠΈ 효과λ₯Ό 높이고 λ”μš± λΉ λ₯Έ 배포λ₯Ό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3. μ§€λŠ₯ν˜•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(Intelligent Application)

μ§€λŠ₯ν˜•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€ AI κΈ°μˆ μ„ ν™œμš©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™€ ν™˜κ²½μ— μœ μ—°ν•˜κ²Œ μ μ‘ν•˜λŠ”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„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§€λŠ₯ν˜•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ν™œμš© λ°©μ•ˆμ€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인λ ₯ 관리

κ²½μ˜μ§„μ΄ 인λ ₯관리λ₯Ό 효율적으둜 μš΄μ˜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도움을 μ€λ‹ˆλ‹€. Beamery νšŒμ‚¬μ—μ„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μΈ TalentGPTλŠ” μƒˆλ‘œμš΄ 직무 μ„€λͺ…을 μƒμ„±ν•΄μ„œ μ‹ κ·œ 인λ ₯μ—μ„œ OJTλ₯Ό μ œκ³΅ν•˜κΈ°λ„ ν•˜κ³  κ³ μ„±κ³Όμžλ₯Ό ꡬ뢄해 λ‚΄μ„œ μ—­λŸ‰κ³Ό 관련성을 높여주기도 ν•©λ‹ˆλ‹€. λ‚˜μ•„κ°€ νšŒμ‚¬μ—μ„œ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κ΄€λ ¨ 직무λ₯Ό κ°€μ§„ μΈμž¬κ°€ μ–΄λŠ 지역에 μžˆ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μ œκ³΅ν•˜κΈ°λ„ ν•΄μ„œ μ±„μš©μ— 도움을 주기도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žλ™ν™”

날씨, μœ„μ„± 및 기타 데이터λ₯Ό λͺ¨λ‹ˆν„°λ§ν•˜λŠ” μž¬μ‚° λ³΄ν—˜ 앱은 μžμ—°μž¬ν•΄(ν™μˆ˜, ν™”μž¬ λ“±)κ°€ λ°œμƒν–ˆμ„ λ•Œ μžλ™μœΌλ‘œ λ³΄ν—˜μ‚¬μ— λ³΄ν—˜κΈˆμ„ 청ꡬ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증강

μˆ˜μš”μ™€ κ³΅κΈ‰μ˜ λ³€ν™”λ₯Ό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νŒŒμ•…,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가격을 λ™μ μœΌλ‘œ μ‘°μ ˆ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μˆ˜μš”κ°€ λ†’μ•„μ§€λ©΄ 가격을 μƒμŠΉμ‹œν‚€κ±°λ‚˜, λ°˜λŒ€λ‘œ μˆ˜μš”κ°€ μ€„μ—ˆμ„ λ•Œ 가격을 ν•˜λ½μ‹œν‚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μ μ ˆν•œ μ‹œκΈ°μ™€ μ‘°κ±΄μ—μ„œ ν¬λ ˆλ”§(할인, 포인트 λ“±)을 λΆ€μ—¬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μ˜ 거래λ₯Ό μœ λ„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4. 증강 μ—°κ²°λœ 인λ ₯ (Augmented Connected Workforce)

'증강-μ—°κ²°λœ 인λ ₯'μ΄λž€, 증강 κΈ°μˆ 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˜ λŠ₯λ ₯을 κ°•ν™”ν•˜κ³  ν™•μž₯ν•˜λŠ” 것을 ν†΅μΉ­ν•˜λ©°, μ—¬κΈ°μ—λŠ” 가상 ν˜„μ‹€, 컴퓨터 λΉ„μ „, 보쑰 μž₯λΉ„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기술이 ν¬ν•¨λ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근둜자의 κ°€μΉ˜λ₯Ό μ΅œμ 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 „λž΅μœΌλ‘œ, μ—­λŸ‰μ„ κ°€μ†ν™”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ν•„μš”μ„±μ— μ˜ν•΄ λŒ€λ‘λœ κΈ°μˆ μž…λ‹ˆλ‹€.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ž‘μ—…μžλŠ” 증강 ν˜„μ‹€λ‘œ μ—°κ²°λœ μž‘μ—…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œ„ν—˜ν•œ μž‘μ—…μ„ μ•ˆμ „ν•˜κ²Œ μˆ˜ν–‰ν•  μˆ˜λ„ 있으며 더 λ§Žμ€ 일을 단기간 내에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ˆ˜ν–‰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처럼 μ‹€μ œμ™€ μœ μ‚¬ν•œ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ž‘μ—…μ„ 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과 ν•¨κ»˜ 기쑴의 μž‘μ—…μžλ“€μ΄ λ³„λ„μ˜ ν›ˆλ ¨μ΄λ‚˜ ꡐ윑 없이 증강 ν˜„μ‹€μ„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도 μž₯점으둜 꼽히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5. 지속적인 μœ„ν—˜ λ…ΈμΆœ 관리 (CTEM, Continuous Threat Exposure Management)

CTEM은 κΈ°μ—…μ˜ λ””μ§€ν„Έ 및 물리적 μžμ‚°μ˜ μ ‘κ·Όμ„±, λ…ΈμΆœ 및 μ•…μš© κ°€λŠ₯성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ν‰κ°€ν•˜κ³  κ΄€λ¦¬ν•˜λŠ” 방식을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이λ₯Ό μœ„ν•΄ κ°€νŠΈλ„ˆλŠ” 5λ‹¨κ³„μ˜ 사이클을 μ œμ•ˆ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1. λ²”μœ„ μ§€μ •(Scoping) - 쑰직 내에 곡격 ν‘œλ©΄(곡격을 받을 수 μžˆλŠ” μ˜μ—­)을 μ •μ˜ν•©λ‹ˆλ‹€.

2. 탐색(Discovery) -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˜μ—­, μˆ¨κ²¨μ§„ μžμ‚°, 취약점, 잘λͺ»λœ ꡬ성 등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νƒμƒ‰ν•©λ‹ˆλ‹€.

3. μš°μ„ μˆœμœ„(Prioritization) - λͺ¨λ“  λ³΄μ•ˆ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 €κ³  ν•˜κΈ° λ³΄λ‹€λŠ” μœ„ν—˜ μˆ˜μ€€κ³Ό κΈ΄κΈ‰μ„±, 곡격 λ²”μœ„ 등에 따라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 •ν•˜μ—¬ λŒ€μ‘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4. μœ νš¨μ„± 검증(Validation) - ν˜„μž¬ μ„Έμ›Œμ§„ λ³΄μ•ˆ κ³„νšμ΄ λΉ„μ¦ˆλ‹ˆμŠ€λ₯Ό λ³΄ν˜Έν•  수 μžˆμ„ 만큼 νš¨κ³Όκ°€ μžˆλŠ”μ§€ κ²€μ¦ν•©λ‹ˆλ‹€.

5. 인λ ₯ 동원(Mobilization) - μžλ™ν™”λœ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μ˜μ‘΄ν•˜μ§€ μ•Šκ³ , λ³΄μ•ˆ νŒ€κ³Ό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μ—₯게 CTEM κ³„νšμ„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전달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졜근 μ‚°μ—… μ „λ°˜μ— λ””μ§€ν„Έ λ³€ν™˜μ΄ λŒ€λ‘λ˜μ—ˆκ³ , λ™μ‹œμ— ν΄λΌμš°λ“œ 기반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μ¦κ°€ν•˜λ©΄μ„œ κΈ°μ—…κ³Ό 개인 λ°μ΄ν„°λŠ” 이전보닀 훨씬 더 넓은 μ˜μ—­μ— λΆ„μ‚°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에 따라 사이버 μœ„ν˜‘μ— λŒ€ν•œ μ•ˆμ •μ„±μ΄ μ§€μ†ν•΄μ„œ ν™•λŒ€λ˜κ³  μžˆλŠ” 것도 μ£Όλͺ©ν•΄μ•Όν•  λΆ€λΆ„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κ°€νŠΈλ„ˆλŠ” μœ„μ™€ 같은 CTEM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κ°€ 잘 κ΅¬μΆ•λœ 쑰직은 λ³΄μ•ˆ 사고λ₯Ό μ•½ 3λΆ„μ˜ 2둜 쀄일 수 μžˆμ„ 것이라고 μ˜ˆμΈ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6. 기계 고객 (Machine Customers)

기계 고객은 자율적으둜 ν˜‘μƒν•˜κ³  λŒ€κ°€λ₯Ό μ§€λΆˆν•΄ μƒν’ˆκ³Ό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ꡬ맀할 수 μžˆλŠ” 비인간 경제 ν–‰μœ„μžλ₯Ό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 인간 κ³ κ°κ³ΌλŠ” λ‹€λ₯΄κ²Œ 감정이 μ—†κ³  μ•Œκ³ λ¦¬μ¦˜κ³Ό κΈ°μˆ μ„ 기반으둜 λ™μž‘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 ν”„λ¦°ν„°λŠ” 슀슀둜 ν† λ„ˆλ₯Ό μ£Όλ¬Έν•  수 있고, μžλ™μ°¨λŠ” μƒˆ λΆ€ν’ˆμ„ 쑰달할 수 μžˆ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이에 κ°€νŠΈλ„ˆλŠ” 졜근 “기계 고객은 μ˜€λŠ˜λ‚ μ˜ 인간 고객과 λ‹€λ₯΄κ²Œ ν–‰λ™ν•œλ‹€. 그듀은 데이터와 논리λ₯Ό 기반으둜 κ΅¬λ§€ν•˜κ³  더 합리적”이라고 κ΅¬λΆ„μ§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κ°€νŠΈλ„ˆλŠ” κ°€κΉŒμš΄ λ―Έλž˜μ—λŠ” μ‚¬λžŒλ³΄λ‹€ μ»€μŠ€ν„°λ΄‡(Custobot)이라고도 λΆˆλ¦¬λŠ” 기계 고객이 거래λ₯Ό μ£Όλ„ν•˜λŠ” 세상이 올 κ²ƒμœΌλ‘œ μ˜ˆμΈ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둜 인해 기업듀은 μ»€μŠ€ν† λ΄‡μ„ λŒ€μƒμœΌλ‘œ μ œν’ˆμ„ νŒλ§€ν•˜κ±°λ‚˜ ν”„λ‘œλͺ¨μ…˜μ„ μ œμ•ˆν•˜λŠ” λ“±μ˜ λ§ˆμΌ€νŒ… ν™œλ™μ„ 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 

7.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기술 (Sustainable Technology)

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κΈ°μˆ μ΄λž€, ν™˜κ²½κ³Ό μƒνƒœκ³„μ— λŒ€ν•œ μœ„ν—˜μ„ μ€„μ΄λ©΄μ„œλ„ ν˜μ‹ 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 œν’ˆμ„ λ§Œλ“œλŠ” κΈ°μˆ μ„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΄λŠ” 기술의 λ°œμ „μ΄ ν–₯ν›„ ν™˜κ²½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데에도 도움을 μ£Όμ–΄μ•Ό ν•˜λŠ” 것을 λ§ν•˜λ©°, κΈ°μ—…μ˜ κ°€μΉ˜ 평가에도 점점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‘œ λΆ€κ°λ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AI, μ•”ν˜Έν™”ν, 사물인터넷, ν΄λΌμš°λ“œ μ»΄ν“¨νŒ…κ³Ό 같은 기술의 μ‚¬μš©μ΄ 증가함에 따라, 그에 λ”°λ₯Έ μ—λ„ˆμ§€ μ†ŒλΉ„μ™€ ν™˜κ²½μ—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에 λŒ€ν•œ μš°λ €κ°€ 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μš°λ €μ— κΈ°μ—…듀은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κΈ°μˆ μ„ μ μš©ν•˜λ©΄μ„œ μ‚¬νšŒμ , ν™˜κ²½μ  μ±…μž„μ„ λ‹€ν•˜λŠ” λ™μ‹œμ—,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κ°€μΉ˜λ„ μ°½μΆœν•  수 μžˆλŠ” 기술 μ „λž΅μ„ 적극적으둜 λͺ¨μƒ‰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8. ν”Œλž«νΌ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 (Platform Engineering)

ν”Œλž«νΌ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μ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³  수λͺ…μ£ΌκΈ°λ₯Ό κ΄€λ¦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…€ν”„μ„œλΉ„μŠ€ κΈ°λŠ₯을 μ„€κ³„ν•˜κ³  κ΅¬μΆ•ν•˜λŠ” λΆ„μ•Όλ‘œ λ‚΄λΆ€ μ‚¬μš©μž (일반적으둜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자 및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)μ—κ²Œ 곡유 인프라 ν”Œλž«νΌ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ν”Œλž«νΌ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μ„ ν™œμš©ν•˜κ²Œ 되면 κ°œλ³„μ μΈ μ„œλΉ„μŠ€μ™€ λ…λ¦½λ˜μ–΄ 있던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΄ ν•˜λ‚˜μ˜ κ³΅ν†΅λœ ν”Œλž«νΌμ„ ν™œμš©ν•¨μœΌλ‘œμ¨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과정을 없애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ν”Œλž«νΌ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μ˜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λͺ©ν‘œλŠ” 개발자 생산성을 높이고 μ΅œμ’… μ‚¬μš©μžμ˜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μ΅œμ ν™”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9. μ‚°μ—… ν΄λΌμš°λ“œ ν”Œλž«νΌ (ICP, Industry Cloud Platform)

버티컬(수직) ν΄λΌμš°λ“œ ν”Œλž«νΌμ΄λΌκ³ λ„ λΆˆλ¦¬λŠ” μ‚°μ—… ν΄λΌμš°λ“œ ν”Œλž«νΌμ€ μ„œλΉ„μŠ€ν˜•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(SaaS), μ„œλΉ„μŠ€ν˜• ν”Œλž«νΌ(PaaS) 및 μ„œλΉ„μŠ€ν˜• 인프라(IaaS)λ₯Ό 단일 μ œν’ˆμœΌλ‘œ ν†΅ν•©ν•˜μ—¬ λ‹€μ–‘ν•œ 산업에 μ ν•©ν•œ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기업듀은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˜ λ³€ν™”, λ°μ΄ν„°μ˜ λ³€ν™”, 규제 λ³€ν™” 등에 λΉ λ₯΄κ²Œ λŒ€μ‘ν•  수 있게 λ©λ‹ˆλ‹€.

 

10. λŒ€μ€‘ν™”λœ μƒμ„±ν˜• AI

μƒμ„±ν˜• AI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ž‘μ—…μ„ μžλ™ν™”ν•  수 μžˆλŠ” 잠재λ ₯이 λ†’μ•„ 생산성을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κ³ , λΉ„μš©μ„ μ ˆκ°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•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높은 기술 지식이 없어도 ν™œμš©ν•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λ‹€μ–‘ν•œ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정보에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Š” μž₯접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ƒμ„±ν˜• AI의 λ°œμ „μ€ 업무 νš¨μœ¨μ„±κ³Ό 정보 접근성을 크게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˜λ©°, ν–₯ν›„ λͺ‡ λ…„κ°„ λ†“μ³μ„œλŠ” μ•ˆλ  기술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œΌλ‘œ μžλ¦¬μž‘μ„ 것 μž…λ‹ˆλ‹€.

 

πŸ”— μ°Έκ³ 

2024λ…„ μ„±μž₯을 μ›ν•œλ‹€λ©΄ μ£Όλͺ©ν•΄μ•Ό ν•  κ°€νŠΈλ„ˆ 2024 μ „λž΅ 기술 νŠΈλ Œλ“œ 10κ°€μ§€

κ°€νŠΈλ„ˆκ°€ 2024λ…„ μ£Όλͺ©ν•˜λΌλŠ” 10λŒ€ μ „λž΅ 기술

2024 κ°€νŠΈλ„ˆ 10λŒ€ μ „λž΅ 기술 νŠΈλžœλ“œ 톺아보기